카페24, 업계 최초 통신판매업 신고 자동 기능 제공

행정기관 방문이나 별도 서류 제출 없이도 관리자 페이지 내에서 신고 완료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대표 이재석)는 자사 플랫폼에 국내 전자상거래 업계 최초로 누구나 간단히 통신판매업 신고절차를 진행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기능으로 카페24의 결제수단을 사용하는 온라인 사업자는 따로 행정기관이나 정부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통신판매업 신고의 모든 절차를 온라인에서 빠르고 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

온라인 사업자는 간편인증만 진행한 후 판매 상품 종류, 대표자 주소, 이메일 등 기본 정보만 적으면 신고 신청을 마칠 수 있다. 시스템이 필요한 서류를 자동으로 불러오기 때문에 별도로 서류를 구비해 제출할 필요가 없다. 또 신고 승인이 나면 사업자의 쇼핑몰 하단(Footer) 영역에 통신판매업 신고 여부와 번호를 자동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해 사업 시작을 더 쉽게 만들었다.

온라인 비즈니스를 위해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행정절차를 대폭 간소화해 창업자들의 사업 편의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초기 창업자가 넘어야 할 가장 기초적인 관문인 통신판매업 신고 과정이 대폭 쉬워지면서 온라인 사업자가 더 빠르게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누구나 쉽게 창업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기 위해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