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로그디바이스, 5G NR FR2 전체 대역 대응하는 밀리미터웨이브 5G 칩셋 선보여


아나로그디바이스는 설계자가 다양한 기능을 갖춘 무선 시스템을 보다 작고 간단하게 구현하고 제품 출시를 앞당길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주파수 대역 처리가 가능한 밀리미터웨이브(mmW) 5G 프런트엔드 칩셋을 출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이 칩셋은 통합 수준이 높은 4개의 IC들로 구성되며, 24 ~ 47GHz 5G 무선에 필요한 부품의 수를 대폭 줄이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아나로그디바이스 관계자는 “밀리미터웨이브 5G 배포가 전 세계적으로 가속화하면서, 보다 에너지 효율적이고 가벼우며 안정적인 무선으로 네트워크 풋프린트를 확장하고, 구축 비용도 줄여야 한다는 압박이 통신 사업자들 사이에 점점 더 심화되고 있다”며 “이러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품질과 성능을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여러 대역에 걸쳐 설계를 재사용할 수 있는 매우 선형적이고 컴팩트하며 전력 효율적인 광대역 제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ADI의 밀리미터파 5G 프런트 엔드 칩셋을 사용하면, OEM은 경쟁 솔루션을 사용할 때 설계의 복잡성과 RF 성능을 절충해야 하는 선택의 폭이 좁은 패러다임에서 벗어날 수 있을 뿐 아니라 패키징, 테스트, 열 모델링 같은 중요한 지적 자산(IP)의 아웃소싱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브랜드에 따르면 새로운 칩셋은 첨단 CMOS 공정으로 제작된 2개의 단일 채널(1T1R) 업/다운 컨버터(UDC)와 2개의 이중 편파 16채널 빔포머 디바이스로 구성된다. 이 빔포머는 전력 효율과 선형 출력 특성이 뛰어나, 밀리미터웨이브 위상 배열 설계의 크기, 무게, 전력 및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풀밴드 UDC는 드라이브 레벨이 높아 주파수 대역을 변경할 필요가 없으며, 드라이버 단을 포함하고 있어 BOM(bill of materials)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이 칩셋은 공장에서 교정된 상태에서 출하되는 비휘발성 메모리(NVM) 외에, 특허 받은 IP 덕분에 위상 배열 보정 기능을 현장에서도 온라인을 통해 매끄럽게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OEM은 교정 기회가 빔포머 공장 출하 시 1회로 제한되는 레거시 NVM만의 설계 제약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브랜드 관계자는 설명했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밀리미터웨이브 5G 프런트 엔드 칩셋은 ADMV4828, ADMV4928, ADMV1128, ADMV1139 디바이스들을 포함한다:

김재은 기자 wood@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