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초심 찾기와 구애…"린저씨, 돌아오라"

엔씨소프트가 리니지시리즈의비즈니스모델(BM)을 개편하고확률형 아이템을 축소하는 등 사업전략에 큰 폭의 변화를 일으켰다.이같은 전략 변화는 내달 초 신작 리니지W 출시를 앞두고초심을 찾아 최근 이탈한 엔씨소프트 게임이용자를 돌아오게 하겠다는 구…

R&D 투자 늘린 넷게임즈, 줄 잇는 신작 게임

넷게임즈의 연구개발(RD) 투자가 2년 연속 증가했다.15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넷게임즈의 반기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상반기 연구개발비가 2년째 늘었다. 2019년 103억 원, 2020년 104억 원, 2021년 126억 원으로 집계됐다.같…

삼성SDI, 미국 배터리공장 '장고'

배터리 업계가 세계 3대 전기차 시장인 미국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 하지만 삼성SDI는 아직 구체적인 미국 투자 계획을 언급하지 않고 있어 그 배경에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14일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이 미국에서…

넷마블, 모바일 쏠림현상 뚜렷…전사 매출 93% 차지

넷마블 매출의 90% 이상이 모바일에 쏠렸다. 국내 주요 게임기업 중 모바일 매출 비중이 90%를 넘는 곳은 넷마블이 유일하다.13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시가총액 상위 5개 게임사의 반기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이들 기업이 올해 상…

건설사 해외수주 '상저하고' 뚜렷...하반기 급증

건설업계 해외 수주가 하반기 들어 반등하고 있다. 삼성물산,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등 대기업이 선전한 가운데 일성건설 등 중견 건설사도 해외수주를 크게 늘렸다.12일 데이터뉴스가 해외건설협회에 공시된 국내 건설사의 해외수주 통계를 분석한 결과, 집…

액션스퀘어, 적자 급증…‘앤빌’·‘프로젝트KD’로 메울까

영업손실이 대폭 늘어난 액션스퀘어가 신작을 통해 반등을 노린다.12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반기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상반기 매출은 29억 원으로, 전년 동기 30억 원에서 3.3% 줄었다. 특히 영업손실이 크게 늘었다. 지난해 상…

LG전자, 미래성장동력 ‘전장사업부’에 6년간 4조 투입

LG전자가 그룹의 전사적 미래 먹거리로 평가되고 있는 전장(자동차 부품) 사업에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전장사업이 본부(VS사업부문) 단위로 독립된 2015년 이후 6년 간 투자액이 4조 원에 달했다.8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

넥슨지티, 믿을 것은 슈팅게임…신작도 '슈팅'

'서든어택' 인기로 호실적을 거머쥔 넥슨지티가 신작을 통해 슈팅게임 명가의 자존심을 굳힌다.8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넥슨지티의 반기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이 회사는 올해 상반기 258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지난해 같은 기간…

조이시티, 게임-웹툰 시너지로 퀀텀점프 노린다

조이시티가 게임과 웹툰의 시너지로 수익성을 강화한다.7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조이시티의 반기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상반기 1068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전년 동기 723억 원에서 47.7% 증가한 수치다.상반기에만 매출 1000…

현대차 '캐스퍼' 인기몰이…경차 전성시대 다시 연다

현대자동차의 경형 SUV '캐스퍼'가 흥행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사전계약 대수가 올해 생산목표를 훌쩍 뛰어넘었다. 이에 빠르게 감소해온 경차 판매량이 반등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경차 판매량은 지난해 10만 대 선이 붕괴됐다.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자…

현대건설은 ‘연구개발 중’…생산성 높이고 층간소음 줄이고

현대건설이 올 들어 연구개발(RD)을 강화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매출 가운데 1.6%를 연구개발에 투자했다. 안전관리 확보에 힘쓰고 있는 가운데 업무 생산성 향상에도 주목하고 있다.6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현대건설의 반기보…

신한카드, 금융 넘어 일상에 스며든다

신한카드가 최근 앱 개편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통해 MZ세대를 공략하고, 일상생활에 스며든다는 전략이다.5일 데이터뉴스가 신한금융그룹 홈페이지에 공시된 상반기 실적발표자료를 분석한 결과, 신한카드 '페이판(PayFAN)'의 MAU(한 달 동안 서비스…

넷마블 '제2의 나라', 신작 틈바구니서 순위 하락 가속

혜성처럼 떠올랐던 넷마블의 '제2의 나라' 매출 순위가 하락세를 기록하고 있다.1일 데이터뉴스가 모바일 앱 분석 사이트 게볼루션의 구글 플레이스토어 게임 매출 순위를 분석한 결과, 제2의 나라는 10위(9월 30일 기준)로 간신히 톱10을 유지하고 있다.제2의…

선데이토즈, 글로벌·고마진 사업으로 체질 개선

김정섭 선데이토즈 대표가 글로벌 매출과 고마진 사업으로 수익성을 높이는데 힘을 쏟고 있다.30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선데이토즈의 반기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2021년 상반기 영업이익은 45억 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

썸에이지, '데카론M'으로 반등…'크로우즈'로 굳히기 가나

올해 상반기 썸에이즈의 실적이 크게 호전됐다.29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썸에이지의 반기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상반기 영업수익 236억 원을 달성했다. 지난해 상반기 12억 원에서 1866.7% 증가했다.영업손실은 57억 원에서 1…

금호타이어, 흑자전환했지만…수익성은 여전히 '넘버3'

타이어업계 2위인 금호타이어가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을 흑자로 돌려놓는데 성공했다. 하지만, 여전히 업계 3위인 넥센타이어보다 수익성이 크게 뒤지는 구도를 깨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호타이어는 매출 기준으로 타이어업계 2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영업…

자유적금 금리 올랐다…우리은행 ‘WON적금’ 유일한 2%대

금리인상이 가시화되고 있는 가운데, 9월 자유적금 금리가 1월에 비해 0.17%p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27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금융상품한눈에'를 분석한 결과, 9월 은행 자유적금 상품 40개의 평균 금리는 1.19%로 집계됐다.저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