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이미지

하수도 요금 오른다…서울시 내년부터 5년간 연 9.5% 인상

내년부터 5년간 하수도 요금이 인상될 예정이다.30일 서울특별시 하수도 사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에 따르면, 서울시는 2026년부터 2030년까지 하수도 사용료를 매년 평균 9.5%씩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노후 하수관로 정비와 물재생센터 등 시설 현대화를 위한 안정적 재원 확보를 위한 조치다.구체적으로 1인 가구가 월 6㎥의 하수를 사용할 경우 2025년 2400원에서 2026년 2…

- 2025.09.30 17:55:41 new
대표이미지

올 추석 연휴, 절반 집 떠난다

이번 추석 연휴 기간 성인 두 명 중 한 명이 1박 이상 집을 떠나 고향을 방문하거나 여행을 떠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30일 데이터뉴스가 한국갤럽이 9월 23일부터 25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100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를 분석한 결과, '고향 방문만' 계획한 응답자는 31%, '여행만' 7%, '고향 방문과 여행 모두' 11%로 집계됐다.이로써 전체 응답자의 49%가 이동 계획을 밝혀…

- 2025.09.30 17:04:15 new
대표이미지

서울 내 원룸 월세 평균 70만 원…가장 비싼 곳은?

서울 내 원룸 평균 월세 가격은 70만 원으로 집계됐다. 가장 비싼 곳은 강남구로, 평균 월세는 92만 원이었다.30일 데이터뉴스가 다방의 8월 다방여지도를 분석한 결과, 지난 달 기준 서울 원룸 평균 월세는 70만 원(보증금 1000만 원 기준)으로 집계됐다.전체 자치구 중 월세가 가장 비싼 곳은 강남구다. 평균 월세는 92만 원으로, 서울 25개구의 평균 가격(70만 원) 대비 22만 원 높았…

- 2025.09.30 11:52:05 new
대표이미지

'8월의 마법'…할인권과 흥행작이 불러온 극장가 반전

정부의 영화관 입장권 할인권 배포와 다수 흥행작이 맞물리며, 8월 영화산업은 2024년 1월 이후 월별 최고 매출, 관객 수를 기록했다.29일 데이터뉴스가 영화진흥위원회의 '8월 한국 영화산업 결산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올해 8월 전체 매출은 1356억 원, 전체 관객 수는 1345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각각16.2%(190억 원), 14.2%(167만 명) 증가했다.한국영화 매출은 605억 원으…

- 2025.09.29 17:41:31 new
대표이미지

긴 연휴에 추석 열차 예매율 63.4%, 전년 대비 4.3%p↑

올해 추석 연휴가 평균보다 길어 이동 수요가 증가하면서 열차 예매율이 지난해보다 높게 나타났다.25일 데이터뉴스가 한국철도공사의 2025년 추석 승차권 예매 현황을 분석한 결과, 15일부터 18일까지 나흘간 진행된 추석 승차권 예매에서 공급 좌석 358만석 중 227만5000석이 팔려 예매율 63.4%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이는 지난해 추석 예매율 59.1%보다 4.3%p 높아진 수…

- 2025.09.25 15:38:10
대표이미지

기업 10곳 중 6곳은 추석 상여금 준다…평균 62만8000원

기업 10곳 중 6곳은 올해 추석 상여금을 지급할 예정인 것으로 나타낫다.25일 데이터뉴스가 사람인의 조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기업 950개 중 56.9%가 추석 상여금을'지급한다'고 답했다. 이들 기업의 1인당 상여금 평균 지급액은 62만8000원이었다.회사 규모가 클수록 지급액 규모도 높아졌다. 300인 이상 기업의 지급액이 105만9000원으로 가장 높았고, 100인 이상~300인 미만…

- 2025.09.25 10:54:24
대표이미지

카카오톡, 한국인 사용자 압도적…사용시간은 인스타에 밀렸다

한국인이 가장 많이 쓰는 SNS앱은 카카오톡, 오래 쓰는 건 틱톡 라이트로 나타났다.24일 데이터뉴스가 와이즈앱 리테일의 'SNS 앱 사용자 및 1인달 평균 사용시간 순위'를 분석한 결과, 8월 기준 한국인 스마트폰(안드로이드, iOS) 사용자 5120만 명 중 월간 활성 이용자(MAU)는 카카오톡이 4819만 명으로 가장 많았다.사용자가 4000만 명을 넘긴 곳은 카카오톡이 유일했으며, 2위…

- 2025.09.24 14:00:10
대표이미지

도박하는 청소년 매년 증가세

도박에 연루된 청소년이 매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23일 경찰청 자료에 따르면, 형사입건된 도박 범죄소년은 2021년 63명에서 2022년 74명으로 늘었고, 2023년에는 169명, 2024년에는 559명으로 급증했다. 불과 3년 사이 9배 가까이 늘어난 셈이다.올 상반기에도 178명이 도박 혐의로 입건됐다.지역별로는 경기남부가 매년 검거인원이 가장 많았다.문제는 단순한 도박에 그치지…

- 2025.09.23 17:59:55
대표이미지

돈 되는 캐릭터 마케팅…라이선스 시장 규모 474조

기업들이 브랜드를 의인화한 캐릭터를 개발해 소비자와의 유대감을 형성하는 캐릭터 마케팅에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23일 데이터뉴스가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의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2024년 세계 캐릭터 라이선스 시장 규모는 3400억 달러(약 474조 원)로 2022년부터 2027년까지 5년간 연평균 4.1%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키덜트(kidult) 문화에 힘입어 어린아이의 전…

- 2025.09.23 16:09:46
대표이미지

추석 차례상, 전통시장이 대형마트보다 7만4000원 저렴

올해 추석 차례상 비용은 전통시장이 대형마트보다 7만 원 이상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다.23일 데이터뉴스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이 23일 발표한 가격비교 조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전통시장(37곳)에서 4인 기준 차례상을 차리는 데 드는 비용은 평균 29만8766원으로 집계됐다.같은 조건에서 대형마트(37곳)는 평균 37만3164원이 소요돼, 전통시장이 7만4398원(19.9%…

- 2025.09.23 16:08:49
대표이미지

"TV광고, 광고효과 가장 우수하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의 조사 결과 광고효과 4대 핵심 지표에서 TV광고가 모두 1위를 기록했다.23일 데이터뉴스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의 2025년 매체이용행태 조사를 분석한 결과, TV광고가 광고 기억, 광고 신뢰, 구매 의향, 검색 의향 등 광고효과 4대 핵심 지표에서 1위를 기록했다.이번 조사는 코바코가 지난 7월 18일부터 8월 11일까지 전국 만 20~64세…

- 2025.09.23 14:03:18
대표이미지

택배 피해, 3년간 매년 300건 이상 발생…훼손·분실이 76.8%

최근 3년간 택배 관련 피해구제 신청이 매년 300건 이상 발생해 소비자 불편이 지속되고 있다. 훼손과 분실 문제가 주요 피해 유형으로 나타났다.24일 데이터뉴스가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택배 관련 피해구제 신청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22년부터 2025년 6월까지 총 1149건이 접수된 것으로 집계 됐다.2022년 320건, 2023년 314건, 2024년 327건이 발생했다. 올해엔 상반기까지…

- 2025.09.22 16:02:31
대표이미지

방탈출에 빠진 외국인 관광객들, K-놀이 소비 382.5% 증가

외국인 관광객들이 한국의 방탈출, 노래방, PC방 등 ‘K-놀이’ 문화에 열광하며 지갑을 열고 있다.18일 데이터뉴스가 한국관광데이터랩의 '외국인이 빠진 K-놀이는?'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방한 외국인의 K-놀이 관련 소비는 전년 대비 382.5% 증가했다.데이터랩은 최근 2개년(2024년~2025년, 1월~6월) 카드데이터를 바탕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에 따르면, 방한 외국인…

- 2025.09.18 15:06:42
대표이미지

회의 중 딴짓 가장 많이 하는 직급은?

회의 중 딴짓을 가장 많이 하는 직급은 ‘대리’로 나타났다.17일 HR 테크 기업 인크루트가 직장인 604명을 대상으로 ‘귀사의 회의 문화는 어떤가요?’라는 설문조사에 따르면, 회의 도중 딴짓을 한 적이 있다는 응답은 전체의 56.0%에 달했다.직급별로는 대리급이 70.0%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과장 62.4%, 부장 59.8%, 임원 55.2%, 차장 50.9%, 사원 46.9% 순으로 조사됐다.딴…

- 2025.09.17 17:35:07
대표이미지

넷플릭스, 주요 OTT 중 성장세 가장 두드러져

OTT 시장에서 넷플릭스의 독주 체제가 이어지고 있다. 올해 8월에는 OTT 서비스 중 이용자를 가장 많이 늘렸다.17일 데이터뉴스가 와이즈앱리테일의 '2025년 8월 OTT 앱 동향'을 분석한 결과, 주요 OTT(넷플릭스, 쿠팡플레이, 티빙, 웨이브, 디즈니플러스) 중 넷플릭스가 올해 8월 가장 많은 월간 사용자를 확보했다.넷플릭스는 최근 1년 사이 사용자 수 성장세가 가장 두드러…

- 2025.09.17 11:29:5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