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그리드, HPC·멀티 클라우드 등 핵심기술 특허 6건 취득


클라우드 컴퓨팅 및 디지털전환(DT) 전문기업 이노그리드(대표 김명진)는 역가상화를 통한 소프트웨어 정의 서버 고성능컴퓨팅 관련 특허 4건과 스마트시티 개방형 데이터 허브 아키텍처, 핵심 기술개발 관련 특허 2건 등 총 6건의 특허를 취득했다고 1일 밝혔다.

이노그리드는 글로벌 기술 트렌드에 맞춰 HPC 클라우드, 멀티 클라우드, 엣지 클라우드, 데브옵스(DevOps) 기술 등 차세대 클라우드 핵심 원천기술을 발굴하고, 관련 결과물의 상용화는 물론 특허권 확보에 전사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 결과 2020년 9건, 2021년 13건의 특허 출원을 완료했고, 2021년 6건의 특허 획득에 이어 2022년 상반기에 6건의 특허를 확보했다.

이번에 취득한 특허는 국내 최초로 기술 개발에 성공한 HPC 클라우드를 위한 커널 기반 역가상화 기술로, ▲복수의 컴퓨팅 노드를 이용한 고성능 클라우드 서비스의 네트워크 격리를 위한 동적 클러스터 구성 방법 및 시스템 ▲복수의 컴퓨팅 노드를 이용한 고성능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일 가상화 시스템을 위한 소프트웨어 정의 서버 배포 스케줄링 방법 및 시스템 ▲복수의 컴퓨팅 노드를 이용한 고성능 클라우드 서비스 시스템에서의 전력효율을 위한 로드 밸런싱 방법 및 시스템 ▲복수의 컴퓨팅 노드를 이용한 고성능 클라우드 서비스 시스템에서의 프로세스 그룹 관리 방법 및 시스템 등 4종이다.

이와 함께 이노그리드는 최근 각광받고 있는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핵심 요소 기술을 개발해 ▲효율적인 자원 활용을 위한 멀티 클라우드 서비스 시스템 ▲장애 대비를 위한 멀티 클라우드 서비스 시스템 및 방법 등 2종의 특허도 따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