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코 엡손, ‘기후 현실 바로미터’ 설문조사 결과 발표

세이코 엡손(이하 엡손)이 전세계 소비자의 기후변화 인식과 심각도를 조사한 ‘2022 기후 현실 바로미터’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제 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에 맞춰 결과를 발표했다고 8일 밝혔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시행된 이번 설문조사는 전세계 28개국 2만6205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결과는 많은 사람들이 기후 재앙을 본인의 일생 동안 피할 수 있다고 낙관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개인적인 노력을 강화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엡손은 기후 위기에 대처하는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와 그에 따른 노력들을 살펴보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 해당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엡손은 많은 사람들이 경제 안정화(22%)나 물가 상승(21%)과 비슷한 수준으로 기후 위기(20%)를 주요 관심사로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 이집트에서 열리는 당사국총회를 앞두고 낙관론자가 48%로 증가하며 전년 대비 2%포인트 높아졌다. 많은 사람들이 현재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으면서도 정작 본인의 삶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낙관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대부분의 선진국이 신흥 경제국보다 기후 위기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후 위기를 낙관적으로 바라보는 G7 국가의 응답자 비율을 살펴보면 미국(39.4%), 캐나다(36.6%), 영국. (28.4%), 이탈리아(25.2%), 독일(23.8%), 프랑스(22.5%), 일본(10.4%)순으로 세계 평균을 밑돌았다. 

반면 빠르게 성장하고 있거나 개발이 진행 중인 인도(78.3%), 중국(76.2%), 케냐(76%), 필리핀(71.9%), 멕시코(66%), 인도네시아(62.6%)는 평균을 웃도는 수준으로 기후 위기에 대해 낙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도 기후 위기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과학자들에 따르면 한국의 대기 중 미세먼지(PM10)의 양은 약 40㎍/㎥ 이상으로 세계보건기구(WHO)의 연평균 기준을 초과했을 정도로 대기 오염이 심각하다.

1009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한국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26.9%는 전 세계 정부, 기업, 사람들이 가장 시급히 관심을 가져야 할 문제로 기후위기를 꼽았다. 이처럼 기후 위기가 심각하다는 인식이 높음에도 전체 응답자 중 33.2%는 일생동안 기후 재해를 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낙관했다. 

엡손은 한국 소비자들도 기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행동을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환경을 위해 한국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하고 있는 행위는 걷기 또는 자전거 타기(61.4%), 재활용 습관 개선(59.8%),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55.4%)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결과에 따라 엡손은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해 개인의 노력보다 더 많은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지속 가능성을 위해 규제하는 정부, 지속 가능한 정책과 기술을 개발하는 기업, 라이프 스타일 변화를 가속화하는 개인 등 모두가 힘을 모으는 것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했다. 

헤닝 올슨(Henning Ohlsson) 엡손 유럽 지속가능성 책임자는 “기후 재앙을 막기 위해서는 정부, 기업, 지역 사회가 힘을 모아야 한다”며 “엡손은 자사 제품을 친환경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솔루션 마련에 집중할 것이며, 이는 많은 소비자들의 행동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가와 야스노리 세이코 엡손 대표는 “엡손의 기업 목적(Purpose)은 더 나은 삶과 지구를 만드는데 있다”며 “지속가능한 브랜드가 되기 위해 엡손은 2030년까지 친환경 기술 개발에 1조원을 투자할 투입할 것이며 2023년까지 그룹 전체 RE100 달성 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이수영 기자 swim@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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