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넛, 대통령 UAE 경제사절단에 AI 대표기업으로 참가


인공지능(AI) 전문기업 와이즈넛은 강용성 대표가 지난 14일부터 17일까지 진행된 윤석열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UAE) 정상외교 경제사절단에 ICT분야 AI 기업 대표로서 유일하게 선정돼 동행했다고 밝혔다.

사절단에는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을 비롯해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장동현 SK 부회장, 정기선 HD현대 사장, 허용수 GS에너지 사장, 채선주 네이버 ESG 대표, 야놀자, 네오위즈홀딩스, 메디톡스, 트립비토즈 등이 포함돼 국빈 만찬 자리에 참석했다.

와이즈넛은 AI 챗봇 및 빅데이터 검색, 분석 사업을 주력으로 해 2010년부터 UAE 원자력 발전소 데이터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이후 UAE 특허검색시스템 구축, 두바이 정부와의 협업으로 진행된 공공 챗봇 PoC 등 다각적으로 중동시장 진출을 위한 사업기회 모색 및 솔루션 수출을 추진해왔다.

강용성 와이즈넛 대표는 “와이즈넛이 국내 다수의 AI 기업을 대표해 윤석열 대통령의 UAE 국빈 방문에 함께 할 수 있어 뜻깊었다”며 “이번 UAE 외교-경제사절단 동행을 통해 ICT 분야에서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중동과의 상호 교류를 확대하고, 국내 선진 AI 기술을 적극 수출하는 계기로 삼아 글로벌 시장으로 더욱 뻗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