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2시간 근무제, 응답자 41.6%는 '근무 환경 개선에 이바지'


리서치 전문 기업 리얼리서치코리아는 정부 근로시간 개편안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41.6%가 '근로자의 근무시간에 상한선을 제시해 근무 환경 개선에 이바지한 제도'라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7일 밝혔다.

이 조사는 지난 8일부터 12일까지 자체 패널 5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6일 연장근로 관리 단위를 '주' 외에 '월·분기·반기·연'으로 확대해 '일이 많을 때는 일주일 최대 69시간까지 몰아서 일하고 적을 때는 푹 쉬자'는 취지의 근로시간 개편안을 발표했다. 하지만 MZ 세대를 중심으로 '주 최대 69시간 노동'이라는 우려가 커지면서, 윤석열 대통령은 '주 60시간 이상은 무리'라는 취지로 보완을 지시했다.

이와 관련해 리얼리서치코리아가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주 52시간 근무제'에 대한 본인의 견해와 가까운 항목을 묻는 질문에 가장 많은 의견으로는 ‘근로자의 근무시간에 상한선을 제시하여 근무 환경 개선에 이바지한 제도(41.6%)’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형식적으로만 존재할 뿐 근로자 근로 환경 개선에 실질적인 효과가 미비한 제도(22.4%) ▲‘어느 정도 근로자 근로 환경 개선에 기여하지만, 획일적인 적용으로 인하여 보완이 필요한 제도’(19.7%) ▲ ‘기업 운영에 어려움을 가져다 주는 제도’(12.8%) ▲‘아무 생각 없다’(2.5%) ▲‘주 52시간 근무제를 몰랐다’(1.0%) 순으로 조사됐다.


이어 현행 주 52시간으로 제한된 근로시간을 최대 69시간까지 허용하되, 그만큼 다른 주의 연장 근로시간은 줄이는 개편안에 대한 찬반 의견을 묻는 질문에선 46.5%가 ‘반대한다’로 ‘찬성한다(36.7%)’보다 9.8%p 높았으며, 16.8%는 ‘잘 모르겠다’라고 답변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를 진행한 리얼리서치코리아는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솔루션 연구개발을 통해 리서치 대중화를 목표로 하는 설문조사 전문 기업이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