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시스템, XR 기반 메디컬 피트니스 게임 개발 가속

콘텐츠진흥원 주관 ‘2025년 기능성게임 콘텐츠 제작 지원사업’ 예방·치료적 활용 분야 최종 선정

토마토시스템, 기능성게임 제작 지원사업 선정
IT 솔루션 전문기업 토마토시스템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2025년 기능성게임 콘텐츠 제작 지원사업’의 예방·치료적 활용 분야에서 최종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이에 따라 토마토시스템은 모바일 혼합현실(XR)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HMD) 기반의 메디컬 피트니스 기능성게임 ‘티온 메디핏(T-ON MEDIFIT)’ 개발에 속도를 가한다. 

티온 메디핏은 무산소 운동 중심의 피트니스 콘텐츠와 유산소 중심의 실내 바이크 콘텐츠를 결합한 홈트레이닝 특화 디지털 헬스케어 콘텐츠로, 원격의료 서비스와 연동 가능한 개인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해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이 게임은 단순한 운동 콘텐츠를 넘어 예방 중심의 건강관리, 재활, 만성질환 관리 등 의료적 활용 가치를 극대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 연령과 관계없이 안전하고 즐겁게 운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설계돼 예방과 재활 치료 효과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다.

주요 기능으로 사용자 체력 측정(PFT)에 기반한 운동 강도 조절, XR 기반 아바타 피드백을 통한 실시간 동작 가이드, 카운트 리듬과 박자를 반영한 40종 이상의 운동 콘텐츠 제공 등이 포함된다. 또 운동 데이터는 로그로 저장돼 전문가의 분석을 바탕으로 개인 맞춤형 트레이닝이 가능하다.

특히 토마토시스템은 이번 사업을 통해 개발되는 ‘티온 메디핏’을 자사 원격진료시스템 ‘사이버엠디케어(CyberMDCare)’와 연동해 미국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기능성게임 기반의 건강 콘텐츠 생태계를 확장할 전략이다.

토마토시스템이 보유한 ‘티온(T-ON)’은 메타에 등록된 XR 기반 헬스케어 솔루션으로, 국내 다수의 특허와 AI 기반 실시간 모션 분석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에 개발되는 티온 메디핏 역시 올해 10월경 메타 플랫폼을 통해 출시될 예정이며, 홈트레이닝 환경에서도 원격진료 기반 재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토마토시스템 관계자는 “티온 메디핏은 기술적 완성도는 물론, 임상적 활용과 사용자 건강 개선 효과까지 고려한 콘텐츠”라며 “글로벌 원격진료 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해 예방의료와 개인 건강관리에 실질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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