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2분기 영업이익 37% 하락…침해사고 여파

2분기 매출 4조3388억, 영업이익 3383억…고객 신뢰 회복 위해 전사 역량 집중

SK텔레콤, 2분기 영업익 37.1%↓…유심교체, 대리점 손실보상
SK텔레콤(대표 유영상)은 2025년 2분기 연결기준 매출 4조3388억 원, 영업이익 3383억 원, 당기순이익 832억 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2분기에는 고객 유심 교체와 대리점 손실보상 등 일회성 비용 반영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7.1%, 당기순이익은 76.2% 감소했다. 별도기준 매출은 3조1351억 원, 영업이익 2509억 원, 당기순이익 369억원을 기록했다.

인공지능(AI) 사업이 전년 동기 대비 13.9% 성장하며 2분기 실적을 이끌었다. AI DC 사업은 가동률 상승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3.3% 증가한 1087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AIX 사업은 B2B 솔루션 판매 확대에 힘입어 15.3% 성장한 468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SK텔레콤의 AI 에이전트 서비스 ‘에이닷’은 7월 말 기준 누적 가입자 1000만 명을 돌파했으며, 최근 출시한 ‘에이닷 노트’와 ‘브리핑’ 베타 서비스는 1개월 만에 누적 사용자 80만 명을 기록하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또 SK텔레콤은 지난 6월 아마존웹서비스(AWS), SK그룹 멤버사들과 함께 국내 최대 규모 하이퍼스케일 AI 전용 데이터센터 구축 계획을 발표했다.

울산 AI DC는 2027년 가동을 목표로 하며 SK그룹 전반의 역량을 기반으로 ‘AI 인프라 슈퍼 하이웨이’의 핵심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울산 AI DC에 이어 서울 구로 DC가 가동되는 시점에 총 300MW 이상의 데이터센터 용량을 확보하게 되며, 데이터센터 가동률 상승에 따라 2030년 이후 연간 1조 원 이상의 매출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사이버 침해 사고 이후 단기 실적보다 장기적인 고객 신뢰 회복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책임과 약속’ 프로그램을 마련해 고객 보호 및 정보보호 강화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책임과 약속 프로그램은 ▲고객 피해 방지를 위한 ‘고객 안심 패키지’ ▲5년 간 7000억 원 규모의 정보보호 강화 투자 ▲전 국민 대상의 보상 혜택을 담은 ‘고객 감사 패키지’ 등으로 구성된다.

SK텔레콤은 고객 안심 패키지의 일환으로 국내외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완료했으며, 유심 교체를 무상 제공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제로 트러스트’ 기반의 글로벌 최고 수준 정보보호 체계 구축을 목표로, 향후 5년 간 총 7000억 원 규모를 투자하는 ‘정보보호혁신안’도 발표했다.

김양섭 SK텔레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번 사이버 침해 사고를 냉정하고 되돌아보고, 철저하게 개선해 나갈 것”이라며, “다시 시작하는 SK텔레콤의 변화와 도약에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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