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부부들의 소비가 결혼식 직전 시점에 집중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이는 최근 2년간(2023년 9월~2025년 8월)결혼식장 업종에서 월 300만 원 이상 이용한 고객 2만2000명을 대상 결제 데이터를 분석했다.
11일 데이터뉴스가 KB국민카드의 결혼 준비 소비 분석 자료를 분석한 결과, 결혼 추정 고객의 월평균 카드 이용금액은 결혼식이 가까워질수록 꾸준히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결혼식 1년 전 카드 이용금액을 100으로 지수화했을 때, 결혼식 3개월 전부터 이용액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3달 전 109에서 2달 전 114, 1달 전에는 120까지 상승했다. 1년 전과 비교하면 약 20% 증가했다. 실제 금액 기준으로는 결혼식 1개월 전 인당 평균 이용금액을 약 227만 원이었다.
혼수는 사전에 준비하면서도 식사 대접과 같은 모임은 결혼 직전에 집중하는 소비 행태가 확인됐다.
타임라인별로 이용금액(13개월 기준)을 보면 가전은 결혼식 1개월~4개월 전(10%), 가구·가전용품은 1개월~2개월 전(12%)에 이용 비중이 가장 높았다. 음식점은 결혼식 하는 달의 이용 비중이 17%로 가장 높았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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