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MC본부 지난해 적자 1200억→1조2600억..10배 이상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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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연합뉴스

[데이터뉴스=유성용 기자] LG전자(부회장 조성진)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553670억 원, 영업이익 13378억 원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대비
2%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12.2% 증가했다.

H&A
사업본부는 매출 172342억 원으로 전년 대비 4.3% 증가했으며, 프리미엄 제품 판매 호조, 원가구조 개선 등에 힘입어 사상 최대의 영업이익(13344억 원)을 달성했다.

HE
사업본부 역시 매출액은 전년(173976억 원) 대비 0.2%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 및 원가경쟁력 개선으로 사상 최대(12374억 원)를 기록했다.

MC
사업본부는 전략 스마트폰 G5 판매 부진과 시장 경쟁 심화로 영업적자가 1200억 원에서 1조2600억 원으로 크게 늘었다.

VC
사업본부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사업의 성장과 전기차 부품의 본격적인 공급에 힘입어 전년 대비 51.3% 증가한 27731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신사업 추진에 따른 선행자원 투입으로 소폭의 적자를 기록했다.

LG
전자는 올해 가전 시장이 글로벌 저성장 기조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에너지 고효율 및 프리미엄 융복합 제품에 대한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H&A사업본부는 B2C 사업에서는 초프리미엄 브랜드 ‘LG 시그니처를 필두로 트윈워시 세탁기, 매직스페이스 냉장고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로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하고, 시스템 에어컨, 빌트인, 부품 등 B2B 사업의 성장을 가속화시켜 사업 구조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스마트폰 시장은 프리미엄 신모델에 대한 혁신 경쟁과 보급형 시장의 가격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전략 제품 출시를 통해 재도약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 LG전자 관계자는 고객들의 신뢰 및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제품의 성능, 품질, 안정성을 대폭 강화하는 등 철저하게 수익성 중심의 성장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TV
시장의 수요 정체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나 올레드 TV, 울트라HD TV 등 프리미엄 제품 수요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HE사업본부는 ‘LG 시그니처 올레드 TV W’와 같은 차원이 다른 TV로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올레드 TV, 울트라HD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를 통해 매출 증대 및 견조한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장은 인포테인먼트
, 편의제품, 안전부품 간의 전장부품 통합화 요구가 커지고 있으며, 중국 업체들도 관련 사업에 진출하면서 가격 경쟁 심화가 예상된다. VC사업본부는 인포테인먼트 부문에서는 하이엔드 제품 중심으로 사업 구조를 고도화하고, 앞선 기술력을 기반으로 제품 경쟁력을 강화한다. 전기차 부품 사업은 GM ‘쉐보레 볼트 EV(Chevrolet Bolt EV)’ 공급 사례를 기반으로 사업 확대에 주력한다.

이 밖에
LG전자는 로봇사업, IoT(Internet of Things), 인공지능 등과 같은 미래사업 준비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sy@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