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주식투자자, 정보서비스 피해 가장 많았다…10건 중 3건

연령대 파악 가능한 피해 사례 2969건 중 50대가 942건 차지…60대, 40대 순으로 뒤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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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정보서비스의 피해구제 신청이 증가세를 그리고 있다. 전체 연령대 가운데 50대가 가장 많은 건수의 피해를 겪은 것으로 집계됐다. 연령대 파악이 가능한 2969건의 피해 사례 가운데 31.7%를 차지했다.

23일 데이터뉴스가 한국소비자원의 '주식투자정보서비스 관련 피해구제 신청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9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주식투자정보서비스 피해구제 신청은 총 3237건으로 집계됐다. 직전년도(1621건) 대비 99.7% 증가했다.

연령대 파악이 가능한 피해구제 신청은 2018년 1380건에서 2019년 2969건으로 115.1% 증가했다. 

전체 연령대 가운데 50대의 피해구제 신청 건수가 가장 많았다. 2019년 기준으로 총 942건의 피해 구제 신청이 접수됐다. 연령대 파악이 가능한 피해구제 신청 가운데 31.7%를 차지했다. 2018년 대비 신청 건수(428건)와 비율(31.0%)이 120.1%, 0.7%포인트씩 늘었다.

60대의 피해구제 신청 건수가 지난 해 기준 697건으로 집계되며 그 뒤를 이었다. 직전년도(258건) 대비 170.2% 증가했다. 피해구제 신청 비율 역시 18.7%에서 23.5%로 4.8%포인트 상승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퇴직 직전·후 세대인 50대 및 60대가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위해 주식투자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주식투자정보서비스를 이용한 탓에 타 연령대 대비 피해구제 신청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어 40대(22.7%), 30대(12.2%), 70대(6.6%), 20대(2.5%), 80세 이상(0.7%) 순으로 피해구제 접수 비율이 높았다.

한편, 주식투자정보서비스 피해 사례는 올해 2월과 3월에도 증가세를 그린 것으로 집계됐다. 각각 204건, 247건씩의 피해구제가 신청되며, 직전년도 동월(173건, 219건) 대비 17.9%, 12.8%씩 늘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주식시장이 불안정해짐에 따라 투자손실이 발생한 소비자들의 계약해지 요청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