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유럽시장서 힘 못 쓴 크래프톤…매출 홀로 감소

3분기까지 8.8% 감소...미국 언노운월즈 인수 및 '칼리스토 프로토콜' 신작 통해 반전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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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프톤의 북미·유럽시장 매출이 감소세다.

10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크래프톤의 분기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3분기 누적 매출은 1조4423억 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 1조2471억 원에서 16.6% 증가했다.

배틀그라운드의 글로벌 장기 흥행에 따른 성장세다. 배틀그라운드는 2017년 말 출시된 서바이벌 슈팅 게임으로, 크래프톤이 제작했다. PC뿐만 아니라 엑스박스, 플레이스테이션4 등 콘솔과 모바일에서도 플레이 할 수 있다. 이처럼 크래프톤은 인기있는 지적재산권(IP)을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하며 수익성을 끌어 올려왔다.

덕분에 올해 1~3분기도 아시아매출은 지난해 1조656억 원에서 1조2622억 원으로 18.4% 성장하며 가장 큰 규모를 보였다. 한국 매출도 843억 원에서 872억 원으로 3.4% 소폭 증가했다. 기타 지역에서는 210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전년 동기 84억 원에서 150.0% 급증했다.

하지만 북미 및 유럽 매출은 역성장했다. 2020년 1~3분기 788억 원을 기록했던 매출은 올해 719억 원에 그치며 8.8% 감소했다.

북미와 유럽시장은 모바일보다 콘솔 게임에 대한 수요가 더 커서 해당 부문 수익성 제고를 위해 노력해왔으나, 최근들어 약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북미와 유럽 시장 진출에 제동이 걸린 것으로 풀이된다.


온라인(2050억 원→2841억 원)과 모바일(9843억 원→1조1135억 원) 매출은 38.6%, 13.1%씩 늘었지만 콘솔 매출이 223억 원에서 132억 원으로 40.8% 떨어졌다.

크래프톤는 2017년 배틀그라운드의 콘솔버전을 내놓았다. 또 2019년에는 국산 다중 접속 역할 수행 게임(MMORPG) '테라'를 콘솔 버전으로 공개하기도 했다.

이후 아시아 시장과 모바일 플랫폼에 더 집중하며, 추가적인 콘솔 신작이 부재해 해당 부문에서 실적 부진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크래프톤은 북미·유럽 지역 실적 개선을 위해 인수합병과 신작개발에 나섰다.

지난 10월 말 미국의 게임 개발사 언노운월즈(Unknown Worlds)를 인수하며 다시 북미 콘솔게임 시장에 드라이브를 건다. 언노운월즈는 '내추럴 셀렉션', '서브노티카', '서브노티카: 빌로우 제로' 등 PC·콘솔 게임들을 출시하며 북미와 유럽의 팬층을 가지고 있는 개발사다.

이 외에도 콘솔 게임 제작 경험이 풍부한 서구권 개발진이 모인 자회사 스트라이킹 디스탠스 스튜디오(Striking Distance Studios)가 서바이벌 호러 장르 타이틀 '칼리스토 프로토콜(The Callisto Protocol)'을 제작하고 있다. 내년 중 PC·콘솔 플랫폼 출시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처럼 미국과 유럽에서도 성장세를 기록하고 전세계적인 인기를 거머쥘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김재은 기자 wood@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