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소비쿠폰 첫 주 효과 뚜렷…3040 여성·60대 남성 주도

전주 대비 영화 쿠폰 이용 건수 85%·이용금액 42%↑, 전시 및 공연은 건수 7%·금액 6%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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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소비쿠폰 첫 주 효과 뚜렷…3040 여성·60대 남성 주도 소비 증가
문화소비쿠폰 지급 직후 첫 주간 영화·전시·숙박 업종 이용이 전 주 대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신한카드 빅데이터 연구소가 쿠폰 사용 이후 고객 이용 행태를 분석한 결과, 영화·전시·숙박 전 업종에서 이용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효과는 지급 직후 첫 주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였다.

영화 쿠폰 첫 주(7/25~7/31) 이용 건수는 전 주 대비 85%, 이용금액은 42% 증가했다. 반면, 건당금액은 23% 감소했다. 쿠폰 사용으로 기존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영화를 관람한 고객이 많은 것으로 분석된다.

연령별로는 30·40대 여성의 이용 증가율이 가장 높았다. 40대 여성이 121.3%, 30대 여성이 108.3% 기록했다.

전시·공연 쿠폰 첫 주(8/8~8/14)는 이용 건수 7%, 금액 6% 증가, 건당금액은 전체적으로는 감소했으나 20대 여성(4.8%)과 60대 여성(4.2%)은 오히려 증가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이를 통해 20대 및 60대 여성은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면 더 많은 금액을 지불해 고가의 문화예술을 관람하고자 하는 니즈가 있는 소비층임을 추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숙박 쿠폰 첫 주(8/20~8/26)는 이용 건수 5%, 금액 10%, 건당금액 4% 증가했다. 특히 60대 남성의 건당 지출 증가율이 18%로 가장 컸다.

문화소비쿠폰은 정부가 국내 문화소비 진작을 위해 영화, 전시, 공연, 숙박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지난 7,8월 배포한 할인 쿠폰이다.

오수민 기자 osm365@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