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물류센터에 자율주행 카트 도입…작업자 이동거리 47% 줄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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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서부물류센터에 적용된 5G 자율주행 운반카트가 관제실과 작업자 요청에 따라 스마트폰 등 단말기를 지정된 화물 보관 위치로 자동 운반하고 있다. / 사진=KT


KT(대표 구현모)는 대리점 등에 단말기를 공급하는 물류센터에 5G 자율주행 운반카트를 적용했다고 24일 밝혔다.

KT는 서부물류센터의 단말 입출고 작업에 5G 자율주행 운반카트를 활용해 업무효율성 향상과 작업자간 접촉 최소화 등을 위한 시험을 했다. 실제로 이를 통해 작업자 이동거리가 47% 줄어드는 효과를 얻었다.

KT가 서부물류센터에 적용한 5G 자율주행 운반카트는 ‘나르고’와 ‘따르고’로, KT와 트위니가 함께 개발했다. 나르고는 자율주행으로 이동하는 선행 카트, 이와 함께 주행하는 후행 카트로 구성됐다. 한 번에 많은 양의 화물을 운반해야 하는 경우 높은 효율성을 자랑한다. 따르고는 사람을 따라 자동으로 움직이는 카트로 넓은 범위에서 다양한 화물을 이동해 분류하는 데 적합하다.

KT는 나르고와 따르고에 자율주행이동체(AIV, Autonomous Intelligent Vehicle) 서비스를 더해 작업자의 업무효율성을 높이는데 기여했다. AIV 서비스는 미리 구축된 산업현장의 실내 지도와 자율주행 운반카트의 실시간 정보를 바탕으로 개별 이동 및 호출 명령, 긴급상황 대응 등 운영현황을 통합 관제하는 서비스다. 운용 데이터 수집과 분석, 통계도 지연시간 없이 산출된다.

자율주행 운반카트와 AIV 서비스는 KT의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 ‘5G 모빌리티 메이커스(Mobility Makers)’를 바탕으로 한다. KT의 다양한 커넥티드카 서비스의 중심인 5G 모빌리티 메이커스 플랫폼은 연결된 다양한 차량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수집, 분석해 자율주행 관제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활용하면 다양한 협력사에서 개발한 클라우드 형태의 관제센터나 각 산업현장에서 원격으로 실시간 제어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대규모 물류센터나 소규모 물류창고 등에서 작업자의 이동과 접촉을 최소화하고, 업무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KT는 서부물류센터 적용을 시작으로 코로나19 등으로 계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물류산업에서 언택트 기술 발전을 주도하기 위한 기술 개발을 지속한다. 이를 바탕으로 병원, 도서관 등 다양한 산업현장의 소형 물류 운반영역에 5G 자율주행 운반카트와 관제 시스템 등을 공급할 예정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