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겸 롯데홈쇼핑 대표, 새벽방송 재개로 실적 반등 예약

6개월간 새벽방송 중단으로 상반기 실적 하락…이달 재개 맞춰 마케팅·이벤트 본격화, IP사업도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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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김재겸 롯데홈쇼핑 대표, 하반기는 새벽 방송 재개로 실적 반등 이룰 예정
김재겸 롯데홈쇼핑 대표가 하반기 실적 반등을 노린다. 

4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롯데쇼핑의 1분기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홈쇼핑 부문은 2312억 원의 매출과 38억 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6.2%, 87.7% 감소한 수치다.

새벽방송 중단의 영향이 컸다. 이 회사는 2015년 방송 재승인 심사에서 임직원 금품 수수 사실을 누락해 6개월 간 새벽 시간대 방송 송출 금지 처분을 받았다. 오전 6시에서 8시 시간대는 중장년층 시청자들이 몰려있어 홈쇼핑 업계에서 경쟁력 있는 시간대로 꼽힌다. 업계에 따르면, 새벽 시간대 매출 비중은 1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재]김재겸 롯데홈쇼핑 대표, 하반기는 새벽 방송 재개로 실적 반등 이룰 예정
이처럼 좋지 않은 상황에 김재겸 대표가 수장에 올랐다. 실적 개선이라는 막중한 짐을 짊어진 상태이다. 김 대표는 1995년 롯데케미칼의 전신인 호남석유에 입사해 2007년 롯데홈쇼핑으로 자리를 옮겼다. 이후 경영지원부문장 등을 거쳐 지난해 말 롯데홈쇼핑 대표이사에 선임됐다.

김 대표는 지난 5월 위기 극복을 위한 핵심가치 ‘씨드(SEED)’를 발표했다. 불필요한 업무 제거 및 업무 간소화를 통해 핵심에 집중하자는 내용이다.

롯데홈쇼핑은 새벽 방송 재개에 따라 상품 경쟁력 강화,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먼저 상품 경쟁력 강화의 일환으로 지난 1월 신설한 상품 R&D실을 통해 식품·리빙·잡화 등 상품 카테고리 브랜드를 강화하고 판매 채널을 확대한다. 

시청자 수 모으기에도 주력한다. 오전 6시에서 8시에 TV 생방송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 중 선착순 1000명에게 생필품 등을 990원에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어썸머페스타’를 진행한다. 이밖에도 매일 오전 6시부터 선착순 1만 명에게 1만 원 할인 쿠폰을 제공할 예정이다.

신사업인 지식재산권(IP) 사업도 귀추가 주목된다. 롯데홈쇼핑 자체 캐릭터 ‘벨리곰’ 강화, 가상인간 ‘루시’를 패션 전문 쇼호스트로 내세워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오수민 기자 osm365@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