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롯데칠성 맥주사업…‘클라우드 크러시’가 살릴까

올해 1~3분기 클라우드 매출 21.5% 하락, 점유율 6위(3.8%) 그쳐…젊은 세대 주 타깃 신제품 클라우드 크러시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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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의 롯데칠성 맥주사업…‘클라우드 크러시’가 살릴까
롯데칠성음료가 3년 만에 '클라우드' 신제품을 출시한다. 부진했던 맥주 사업을 살려 오비맥주, 하이트진로와 양강구도를 이루겠다는 계획이다.

21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롯데칠성음료의 분기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클라우드 매출은 올 3분기 누적 기준 628억 원으로, 전년 동기(800억 원)보다 21.5% 감소했다. 같은 기간 주류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3.9%에서 10.3%로 3.6%p 하락했다.

클라우드는 2014년 출시 당시 '신동빈 맥주'로 이름을 날리며 화제를 모았다. 그러나 시장에서 확실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식품산업정보통계에 따르면, 클라우드의 시장점유율은 지난 9월 소매점 매출 기준 3.8%로 6위에 그쳤다. 1위는 오비맥주의 '카스', 2위는 하이트진로의 '테라', 3위는 롯데아사히주류의 '아사히'였다.

롯데칠성은 3년 만에 신제품을 출시해 이 같은 상황을 타개할 계획이다. 롯데칠성은 2014년 클라우드, 2017년 '피츠'(단종), 2020년 '클라우드 생 드래프트'를 내놓으며 3년마다 맥주 카테고리를 확장해 왔다.

위기의 롯데칠성 맥주사업…‘클라우드 크러시’가 살릴까

이번에 출시하는 '클라우드 크러시'는 페일 라거 타입의 맥주다. 클라우드 오리지널과 동일하게 몰트가 100% 함유돼 있다. 알코올 도수는 4.5다.

디자인은 기존 국내 맥주 상품과 차별화를 뒀다. '숄더리스' 병을 도입해 패키지 겉면에 빙산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을 투명병에 적용했다.

이번 제품은 젊은 세대가 주 타깃이다. 모델도 MZ세대에게 인기있는 에스파의 카리나를 기용했다.

클라우드 크러시가 앞서 시장 안착에 성공한 '새로' 소주에 이어 맥주 시장에서도 존재감을 보일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오수민 기자 osm365@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