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AI 기업들과 이커머스 혁신 맞손…작년 17곳 신규 협력

가입자 200만 뤼튼테크놀로지스 등 42곳이 카페24 고객 대상 AI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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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24, AI 기업들과 이커머스 혁신 맞손…작년 17곳 신규 협력

▲사진=카페24


카페24와 인공지능(AI) 기술 기업들의 협력이 가속화되고 있다.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대표 이재석)는 지난해 뤼튼테크놀로지스를 비롯한 AI 전문 기업 17곳과 신규 협력했다고 29일 밝혔다. 2022년까지 25곳이었던 AI 협력기업은 지난해 말까지 42곳으로 늘었다.

AI 기업들은 카페24 플랫폼 기반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를 위한 이커머스 서비스를 다양하게 출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광고·마케팅 ▲회원 가입 유도 ▲고객대응(CS) ▲영상·이미지 제작 ▲데이터 분석 등 50개 이상의 서비스를 선보였다.

대표적으로 뤼튼테크놀로지스는 가입자 200만 명 이상을 보유한 생성형 AI 포털 ‘뤼튼’을 제공 중이다. 이는 간단한 키워드만 넣으면 상품설명과 광고카피, 공지사항 등에 필요한 문장을 자동 완성하는 서비스로 콘텐츠 제작업무를 지원한다.

김영빈 뤼튼 사업개발팀장은 “카페24 쇼핑몰 사업자 누구나 복잡한 과정 없이 글쓰기만 요청하면 양질의 콘텐츠를 뤼튼에서 확보할 수 있다”며 “고객과 끊임없이 텍스트로 소통하는 사업자의 시간을 아껴주면서 브랜드 성장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타일봇은 AI 기술로 패션 의류 브랜드의 코디 경쟁력을 올려주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 중인 의류와 최신 패션 트렌드 정보를 분석해 몇 초 만에 코디 조합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다. 

AI 서비스를 찾는 온라인 사업자의 증가세도 가파르다. 이커머스 기능을 앱으로 제공하는 ‘카페24 스토어’에서 지난해 AI 앱 다운로드 수는 전년 대비 63% 급증했다. 다양한 AI 앱을 활용해 매출과 업무 효율을 함께 높이는 현상이 이런 증가세의 촉매가 되고 있다.

주얼리 기업 골드팡은 월 80만 명 규모의 유입고객에게 선보이는 광고 영상을 파이온코퍼레이션의 AI 서비스인 ‘브이캣’으로 만들고 있다. 1분이면 상품 페이지의 이미지와 정보로 광고영상을 자동 제작할 수 있어 콘텐츠 투자 부담을 대폭 줄였다.

커피 테크 기업 브라운백은 채널코퍼레이션의 AI 비즈 메신저 ‘채널톡’으로 CS 업무를 고도화했다. 고객이 입력한 문의를 채널톡이 분석해 알맞은 답변을 CS 담당자에게 추천해주는 기능이 유용했다.

카페24와 협력하는 AI 기업은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지난해 카페24 스토어의 앱 거래액은 248억 원으로, 전년 대비 75% 증가했다. 앞으로도 카페24는 AI 기술 경쟁력을 보유한 파트너들과 혁신적인 이커머스 서비스를 선보이며 온라인 사업자의 성공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세계적 첨단기술 경연의 장이 된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AI의 역할이 빠르게 커지고 있다”며 “전자상거래 사업자와 개발사, 최종 소비자 모두에게 기술의 혜택을 돌리기 위해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