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나스미디어, 초거대 AI 기반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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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나스미디어, ‘MWC 2024’서 초거대 AI 기반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 공개

▲스페인 바르셀로나 MWC 2024 전시장에 마련된 KT와 나스미디어의 ‘AI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 부스 / 사진=KT


KT(대표 김영섭)와 나스미디어(대표 박평권)는 KT 거대언어모델(LLM)을 기반으로 한 광고플랫폼의 AI 혁신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1일 밝혔다. 두 회사는 ‘MWC 2024’에서 ‘AI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을 선보였다.

AI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는 사용자가 방문한 뉴스 본문을 KT LLM으로 분석해 최적의 상품 광고를 추천하는 AI 기반 광고 추천 솔루션이다.

AI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에서 눈에 띄는 특장점은 먼저 AI가 고객이 보고 있는 콘텐츠와 높은 관련성이 있는 광고를 매칭하므로 ▲긍정적 고객 반응을 유도하는 맞춤 광고가 가능하다. 

다른 정보 없이 콘텐츠 내용만을 재료로 AI가 광고를 집행하는 만큼 ▲개인정보 보호에도 유리하다. 

또 콘텐츠의 실제 맥락과 의미를 파악해 더 세밀하고 적절한 광고를 매칭함으로써 광고주에게도 ▲광고의 오배치 문제를 극복, 브랜드 안전성을 지킬 수 있다는 장점을 제공한다.

AI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는 대용량의 한국어를 학습한 KT LLM을 사용, 문맥을 분석해서 단어의 중의적 의미까지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생성형 AI 기술로 상품의 용도에 대한 설명을 생성해 뉴스의 상황 정보에 맞는 광고를 정교하게 추천할 수도 있다.

또 문장의 의미적 유사도를 이해하는 모델을 활용했기 별도의 학습 데이터가 불필요하며, 향후 광고 상품군이 변경되더라도 모델 수정이 필요하지 않아 광고 플랫폼의 유지 보수가 용이하다.

나스미디어 자체 구축 데이터세트로 AI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를 평가한 결과, 타사 생성형 AI의 임베딩 모델 대비 약 27%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KT와 나스미디어는 해당 기술을 공동 특허 출원했으며, 이를 통해 애드테크(Adtech) AI 기술력에 대한 경쟁 우위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