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 왓슨 한국어 API 기반 에이브릴 서비스 론칭…AI 대중화 앞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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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뉴스=유성용 기자] SKC&C(사업대표 안정옥)가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의 대중화를 선언하며 기업들의 손쉬운 데이터 사업화의 길을 열었다.

SK
C&C6일 오전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IBM 왓슨 한국어 API 기반 에이브릴(Aibril) 서비스 공식 론칭 기자 간담회를 열고 왓슨 한국어 API 8종을 공개했다.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는 기업들이 크게 품을 들이지 않고도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일종의 프로그램 세트다.

이번에 공개된 왓슨 한국어
API대화 자연어 이해 자연어 분류 검색 및 평가 문서변환 언어번역 이미지 인식 성향분석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왓슨 한국어
API는 전문가가 아니라도 활용법만 간단히 숙지하면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쉽다.

에이브릴 포털
(www.aibril.com)에 접속 후 자신의 인공지능 서비스에 맞게 API를 골라 블록 조립하듯이 합치면 검색·학습·대화는 물론 개인 선호·취향 파악 등 원하는 인공지능 서비스를 개발 할 수 있다.

해당
API에 데이터를 복사하여 붙이기만 하면 된다. 파일을 그대로 업로드 하는 것도 방법이다. HTML·PDF·MS워드 등 다양한 포맷의 문서 형식도 가리지 않는다.

기존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에는 시스템 전문가
·데이터 분석가·머신러닝 개발자 등 많은 전문인력을 투입하여 오랜 시간 동안 작업이 필요했다. 심지어 데이터 양식을 맞추는데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됐다.

하지만 왓슨 한국어
API는 데이터 전달부터 분석·처리까지 모두 간단히 진행할 수 있어 다양한 종류의 인공지능 서비스도 빠르게 만들어낼 수 있다.

가령 특정 온라인 쇼핑 고객 선호도 분석 시
, 고객의 SNS 데이터를 넣어 주면 성향분석 서비스(PI)가 해당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바로 진행한다.

이미지인식 서비스(VR)’를 활용하면 제품 사진 등도 간편하게 등록해 연계·분석할 수 있다.

대화 서비스(Conversation)’를 통해 20대 고객 선호 물품 등의 질문을 하면 자연어 이해 서비스(NLU)’가 관련 답을 찾아 알려준다.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경우 추가 조사를 지시하면 자연어 분류 서비스(NLC)’검색 및 평가 서비스(R&R)’의 도움을 받아 질문자의 의도에 맞게 데이터를 재분류하고 다시 답변을 제시하는 식이다.

기업들은 자신들에게 맞는 인공지능 서비스를 언제든 쉽게 구성하고 바꿀 수 있다
.

왓슨 한국어
API 기반의 에이브릴 서비스는 어떤 형태의 서비스·제품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외부 솔루션도 언제든 추가 장착할 수 있다. 디지털 거울이나 인형·로봇은 물론 챗봇에도 음성인식 기능을 달 수 있다. 이를 위해 SKC&C는 왓슨 한국어 API를 활용한 범용 챗봇 프레임워크도 소개했다.

SK(
) C&C는 이번에 선보인 8종의 API 외에 올 연말까지 음성서비스인 STT(Speech To Text, 음성을 텍스트로 자동변환)·TTS(Text to Speech, 텍스트를 음성으로 자동변환) API도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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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I 공개로 보유 데이터의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이 비즈니스 모델·서비스 개발에 새로운 전기를 맞이할 전망이다. 제조·의료·금융·통신·유통 등 전 산업분야의 기업들이 영업장·공장·사무실 등 자사의 사업 및 경영 현장에 맞는 인공지능 서비스를 손쉽게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의 상황에 따라
마케팅 프로모션용 고객 선호도 분석 재무 데이터 분석 고객 만족도 분석 공정 데이터 분석 및 생산성 예측 공정 과정 모니터링 및 제품 검사 소셜 커머스 상품 추천 등 활용할 수 있는 곳이 무궁무진하다.

이문진
SKC&C Aibril 사업본부장은 국내 기업들이 인공지능 서비스를 손쉽게 개발 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에이브릴을 통해 국내 모든 기업들이 글로벌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수 있는 자신만의 데이터 사업화를 빠르게 전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y@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