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베트남 마산그룹 산하 크라운엑스에 4000억원 투자

현지 선도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이 새로운 투자 기회로 이어져

  • 카카오공유 
  • 메타공유 
  • X공유 
  • 네이버밴드 공유 
  •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목록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박원철 SK동남아투자법인 대표(왼쪽)이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SK서린사옥에서 대니 레 마산그룹 CEO와 화상으로 크라운엑스 투자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 사진=SK


SK는 11일 베트남 최대 식음료·유통기업인 마산그룹 산하 크라운엑스(CrownX)에 3억4000만 달러(약 4000억 원)를 투자한다고 밝혔다. 크라운엑스는 베트남 식음료 1위 마산컨슈머홀딩스와 유통 1위 윈커머스를 자회사로 두고 있다.

크라운엑스는 사업 경쟁력과 성장 잠재력을 인정받아 지난 5월 중국 알리바바 컨소시엄으로부터 4억 달러(약 4700억 원)의 투자를 받았다. 이번에 SK는 2018년 마산그룹 투자 시 확보한 전략적 파트너십에 따라 알리바바와 동일한 투자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했다. 

앞서 SK가 지난 4월 윈커머스에 4억1000만 달러(약 4800억 원)를 투자한 것도 같은 전략적 파트너십에 따른 것이다.

크라운엑스의 자회사 MCH는 소스, 라면, 가정용 간편식 등 기존 사업군의 시장 지배력을 바탕으로 음료, 생활용품 등 새롭게 추진한 사업에서도 성공을 거두면서 2018년 이후 매년 20% 이상의 매출 고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윈커머스는 베트남 현대식 유통시장에서 50%가 넘는 점유율을 갖고 있다. 약 2300개에 달하는 편의점과 120여 개의 슈퍼마켓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침체에도 불구하고 올해 10% 이상 매출 성장이 예상된다.

윈커머스는 최근 알리바바의 동남아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라자다(Lazada)와 협력해 온라인 유통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SK는 이번 투자를 통해 더 강화된 마산그룹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활용, 베트남 내 향후 고성장이 예상되는 온·오프라인 유통, 물류, 핀테크 등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