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OLED 모니터 판매 1년만에 글로벌 1위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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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와 파트너십을 맺은 프로게이머 페이커가 중국 청두에서 열린 '오디세이 체험행사'에서 오디세이 'OLED G9'을 소개하고 있다. /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글로벌 OLED 모니터 시장에서 진출 1년만에 판매 1위를 달성했다고 8일 밝혔다.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023년 글로벌 OLED 모니터 시장에서 금액 기준 34.7%, 수량 기준 28.3%를 기록하며 1위를 달성했다.

삼성전자는 2023년 글로벌 게이밍 모니터 시장에서도 금액 기준 시장 점유율 20.8%를 차지하며 2019년 이후 5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삼성전자는 2022년 10월 첫 OLED 모니터인 34형 오디세이 'OLED G8 (G85SB)' 출시를 시작으로, 지난해 49형 오디세이 'OLED G9 (G95SC)'를 내세웠다.

삼성전자는 올해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전자 전시회 'CES 2024'에서 OLED 모니터 신제품을 선보이며 라인업을 확대했다.

삼성전자는 ▲32형∙4K 해상도∙16:9 화면비∙최대 240Hz 주사율∙0.03ms(GTG 기준) 응답속도의 '오디세이 OLED G8' ▲27형∙QHD 해상도∙16:9 화면비∙최대 360Hz 주사율∙0.03ms(GTG 기준) 응답속도의 '오디세이 OLED G6' ▲기존 모델에 신규 기능을 탑재한 24년형 '오디세이 OLED G9' 등을 올해 새롭게 출시할 예정이다.

북미 IT매체인 PC월드(PC World)는 "오디세이 0LED G8은 이번 CES에서 가장 중요한 모니터"라며 "높은 명암비와 풍부한 색상을 묘사한다"고 말했다.

디지털 트렌드(digitaltrends)는 "AI 프로세서가 탑재된 OLED G8은 콘텐츠에 따라 자동으로 화질을 설정해준다"며 "현재까지 CES에서 본 AI 기능 중에 제일 훌륭했다"고 평했다.

오디세이 OLED G9는 CES 2024에서 컴퓨터 주변 기기 부문 '혁신상(Honoree)'을 수상하기도 했다.  

정훈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OLED 모니터 시장 진출 1년만에 글로벌 1위 달성은 기술 혁신을 거듭한 결과"라며 "삼성 오디세이 게이밍 모니터가 최고의 게이밍 기기로 인정 받을 수 있게 앞으로도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혜연 기자 phy@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