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HD현대, 선박엔진 수주 ‘고공행진’…DF엔진이 이끌었다

친환경 수요 상승, 수주 잔고 대폭↑…1분기 한화엔진 1조·현대중공업 14억 달러·현대마린엔진 1400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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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한화·HD현대, 선박엔진 수주 ‘고공행진’…DF엔진이 이끌었다
선박 수요 급증 속에 엔진 수주도 고공행진 중이다. 한화엔진, HD현대마린엔진, HD현대중공업은 이중연료엔진 수요 확대에 힘입어 수주잔고를 빠르게 늘리고 있다.

22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엔진 3사(한화엔진, HD현대마린엔진, HD현대중공업)의 수주 실적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말 대비 수주잔고가 모두 확대됐다.

한화엔진의 총 수주잔고는 2022년 말 2조1704억 원에서 2024년 말 3조3841억 원으로 2년새 55.9% 증가했다. 올해 1분기 말 기준 수주잔고는 4조1138억 원으로, 지난해 말 대비 21.6% 증가했다. 

올해 1분기 한화엔진의 신규 수주는 1조587억 원으로, 지난해 연간 수주액(1조6490억 원)의 64.2%를 3개월 만에 달성했다. 

엔진 수요 확대에는 이중연료엔진 도입이 영향을 미쳤다. DF(Dual Fuel) 엔진은 디젤과 천연가스를 모두 연료로 사용할 수 있어 열효율이 높고, 일반 디젤엔진 대비 단가도 높다. 친환경 연료 채택이 늘며 엔진 단가도 전반적으로 상승 추세다.

한화엔진이 올해 1분기 수주한 선박엔진 1조490억 원 가운데 DF엔진의 수주액은 9265억 원으로, 88.3%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HD현대중공업과 HD현대마린엔진은 HD현대 조선사 내에서 각각 대형 선박용과 중소형 선박용 엔진을 전담하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은 친환경 트렌드에 맞춰 가스 및 이중연료(DF) 엔진, 태양광 하이브리드 엔진 공사 수주를 확대하고 있다. 회사의 엔진기계 부문 수주잔고는 2022년 말 44억5500만 달러에서 2024년 말 63억6400만 달러, 2025년 3월 말 기준 71억7600만 달러로 꾸준히 증가했다. 올해 1분기 신규 수주액은 14억6300만 달러로, 연간 목표(28억2600만 달러)의 51.8%를 달성했다. 

HD현대마린엔진도 수주 확대를 이어가고 있다. 수주잔고는 2024년 3분기 말 6134억 원에서 연말 7389억 원으로 20.4% 증가했으며, 2025년 1분기에는 현대미포조선, 삼성중공업, 한국조선해양 등을 상대로 1702억 원을 수주해 총 8325억 원의 수주잔고를 확보했다.

성수아 기자 sa358@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