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푸드머스 “이슈된 빵류 2종 자발적 공급중단·회수 완료”

“현재 감염 확산은 아냐…유통전문판매원으로서 사회적·도의적 책임 통감, 진심 어린 사과와 재발 방지 총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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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푸드머스 “이슈된 빵류 2종 자발적 공급중단·회수 완료”
풀무원 계열 식자재 유통기업 푸드머스(대표 천영훈)는 식중독 감염 확산 보도와 관련해 현재 감염 확산은 아니라고 14일 밝혔다.

푸드머스는 보도와 관련된 추가사례 2건은 지난달 15일~16일에 섭취한 제품으로, 사건을 인지한 즉시 전량 납품 중단 및 급식사업장에 납품한 제품 전체를 자진 회수해 전량 폐기 조치 완료했으며, 살모넬라균의 잠복 및 발현기간 또한 한 달가량 경과해 소비자들이 우려할 상황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푸드머스에 따르면, 이번에 확인된 2건의 사례는 당시에는 신고되지 않았던 유증상 사례로, 푸드머스가 5월 유통한 제품의 납품처 전체에 대해 관계당국이 과거 이상 유무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확인됐다. 즉 현재 유증상이 확산되는 진행형이 아닌, 과거 한달 전 발생한 유증상 사례 2건이 추가로 확인된 것이다.

푸드머스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살모넬라균은 달걀 원재료에서 기인하고 있으며 85℃ 이상에서 열처리하는 경우 완전 사멸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해당 제품 원료로 쓰인 계란의 경우 143℃ 이상의 가열처리 공정을 거치고 있으므로 식품위해 미생물로부터는 안전성을 확보한 상태”라고 말했다.

푸드머스는 제품 자체의 원인과 함께 다양한 루트에서의 교차오염 가능성도 폭넓게 살펴보고 있으며, 정확한 원인에 대해서는 관계당국과 적극적으로 협조해 다각도로 조사 중이라고 설명했다.

푸드머스 관계자는 “해당 제품은 이미 한 달 전 유통한 제품으로, 공급 중단 및 전량 회수 조치 완료했기 때문에 더 이상 불안해하지 말기 바란다”며, “유통전문판매원으로서 사회적·도의적 책임을 통감하고 피해자분들께 머리 숙여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유사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식품안전관리 조직 및 식품안전관리시스템을 한층 강화하고, 전체 프로세스를 개선해 위생 및 품질관리에 만전을 기해 고객 여러분의 신뢰에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