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점유율, 고령층은 "삼성" 20대는 "애플"

50대 89%·60대 92%가 삼성 선택…20대 60%가 애플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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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스마트폰 점유율 삼성 72%·애플 24%…고령층은 삼성, 20대는 애플
고령층은 삼성, 20대는 애플을 가장 많이 사용해 연령대별 스마트폰 선호가 뚜렷하게 갈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데이터뉴스가 한국갤럽의 2025년 스마트폰 관련 조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전체 응답자 986명 중 삼성(갤럭시)을 사용 중인 비율은 72%, 애플(아이폰)은 24%로 집계됐다. 삼성은 전년 대비 3%p, 애플은 1%p 증가했다.

LG가 2021년 스마트폰 사업을 철수한 이후 고령층을 중심으로 삼성이 빠르게 점유율을 확대해온 것으로 보인다. 연령별 스마트폰 점유율은, 50대(89%)와 60대 이상(92%)에서 삼성 사용 비중이 압도적이었다. 40대도 67%로 삼성 선호가 우세했다. 

반면 20대는 애플(60%) 사용자가 삼성(40%)보다 많아 뚜렷한 대조를 보였다. 30대는 삼성 50%, 애플 47%로 접전 양상을 나타냈다.

성별로 보면 남성은 삼성 사용률이 76%에 달해 여성(67%)보다 높았다. 여성의 애플 사용률이 27%로 남성(21%)보다 높았다.

향후 구입 의향 조사에서도 삼성은 71%로 가장 높았고, 애플은 21%, 기타 브랜드는 1%에 불과했다. 7%는 아직 정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삼성은 40대(67%), 50대(88%), 60대 이상(90%)에서 압도적 우위를 보였으며, 애플은 20대 여성(61%)과 30대 여성(53%)에서 구매 의향이 두드러졌다. 20대 전체로 보면 애플 구매 의향(50%)이 삼성(46%)을 앞섰다.

성수아 기자 sa358@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