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올리브네트웍스가 창립 30주년을 맞아 ‘공간과 일상의 변화를 선도하는 라이프스타일 혁신기업’ 비전 공감과 함께 새로운 미래를 향한 도약을 다짐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대표 유인상)는 창립기념일인 지난 14일 유인상 대표이사와 주요 임직원이 한자리에 모여 30년간의 성과와 2030년 국내 톱5 AX/DX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1995년 창립 이래 제조, 유통, 물류, 미디어 등 생활문화 기반 IT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계열사 IT시스템 운영, 개발 및 유지보수, 보안, 네트워크 등 안정적인 IT서비스를 지원하며 내실 있게 성장해왔다. 창립 당시 매출 140억 원 규모였던 회사는 2024년 기준 매출 7277억 원을 기록, 약 52배 성장하며 혁신을 만들어 가고 있다.
회사의 성장 곡선은 외형적인 규모 변화에서도 그대로 드러난다. 1995년 150여 명의 엔지니어로 시작해 2015년에는 약 880명으로 성장했으며, 올해는 1500명 규모로 1000명 이상 늘었다.
이러한 성장은 탄탄한 수익성 개선으로 뒷받침되고 있다. 2001년 이후 20년 넘게 흑자경영을 유지했고, 영업이익은 2024년 574억 원으로 증가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CJ그룹의 4대 사업군(식품, 바이오, 물류·유통, 엔터·미디어) 중심의 IT 전문성 강화와 핵심 사업의 질적·양적 성장 가속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AX 선도를 위해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역량을 지속 강화 중이다.
특히 스마트제조물류 사업의 경우 식품, 음료, 제약, 바이오, 뷰티 등 전 산업에 걸쳐 100여 개 고객을 확보하며 시장의 리더십을 강화하고 있다. 프리미엄 주류 브랜드 화요, OB맥주, hy 논산 신공장 등 국내를 비롯해 하이트진로의 글로벌 생산공장 구축 등 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산업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방송·미디어 IT서비스 역시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5년간 누적 3000억 원 규모의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했으며 기획, 컨설팅, 개발, 네트워크, 인프라까지 150여 명의 방송미디어 전문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버추얼 스튜디오 구축은 물론, 국내·외 대형 콘서트, e스포츠 대회, 스포츠 경기 중계 등 고난도 기술력이 요구되는 특수 송출 서비스까지 성공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지속적인 외형 성장 속에 2024년 기준 32% 수준인 CJ그룹 외 매출 비중을 2028년까지 43%로 높이고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해 기업 가치를 제고할 예정이다.
또 신사업을 확대하고 기술 리더십 강화, 최고 인재 확보 등을 통해 오는 2030년 ‘국내 톱5 AX/DX 기업’으로 발돋움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글로벌 시장 진출도 가속화한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을 비롯해 성공적인 GDC(Global Development Center)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수준의 개발·운영 역량을 확보했으며,, 이를 토대로 미국 등의 글로벌 사업 및 영역 확장도 추진 중이다.
유인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는 “창립 30주년을 맞이한 CJ올리브네트웍스는 기존의 안정적 성장에 안주하지 않고 도전과 혁신의 문화로 전환하고 있다”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조직문화,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구성원들의 용기를 바탕으로 새로운 미래의 여정을 함께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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