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오쇼핑, 5년 만에 태국사업 ‘흑자’

  •  
  •  
  •  
  •  
  •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목록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데이터뉴스=안신혜 기자] CJ오쇼핑(대표 허민회)은 태국 합작법인 GCJ가 지난 해 첫 흑자를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CJ오쇼핑에 따르면 GCJ는 지난 해인 2017년 전년 대비 14% 성장한 650억 원의 취급고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2억 원을 기록하며 태국 홈쇼핑업계 최초 턴 어라운드인 것으로 나타났다.

CJ오쇼핑은 중국 사드 사태 이후 동남아 시장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2012년 6월 개국 이후 5년 만에 첫 흑자를 기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또 지난 해 태국에서 운영 중인 연 매출 300억 원 이상의 TV홈쇼핑 업체 중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한 것은 GCJ가 유일하다고 설명했다.


태국에서는 GCJ 론칭 다음 해인 2013년을 제외하고 2014년 쿠데타, 2015년 방콕 폭탄테러, 2016년 푸미폰 전 국왕 서거 등 4년 간 굵직한 정치사회 이슈가 이어져왔다.

CJ오쇼핑에 따르면 300명이 넘는 GCJ 직원 중 한국인은 성낙제 법인장을 포함해 4명뿐으로, GCJ는 론칭 초기부터 현지화 전략을 택했다.

또 GCJ는 비대면 거래의 특성 상 교환 · 반품이 많아 주방용품 등에 비해 고도의 관리가 필요한 패션, 화장품 등 소위 ‘소프트 라인(Soft line)’ 카테고리를 강화해 주요 소비자층인 3~40대 여성층을 공략했고, 생방송으로 운영하는 등 차별화 전략을 시도해왔다. 생방송 운영은 경쟁사에서는 시도하지 않고 있다.

업계 최초의 고객 등급제를 실시해 VIP 고객들의 충성도를 높이는 전략으로 소비자의 구매 횟수는 전년 대비 20% 가까이 증가했다. 지난 해부터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심층적인 마케팅 조사를 통해 현지 고객들이 상품 니즈와 상품군에 따른 적정 가격대를 책정한다.

성낙제 GCJ 운영총괄 법인장은 “올해는 상품 차별화와 신규 사업모델 구축, 방송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통해 지난 해에 이어 흑자 구조를 더욱 견조히 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태국 홈쇼핑 시장에서의 1위 자리를 굳히고 시장점유율을 더욱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ann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