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대표 이재석)는 과학 교육 전문 유튜브 크리에이터 수상한생선(대표 김준연)의 D2C(Direct to Consumer, 소비자 대상 직접 판매) 쇼핑몰 구축과 유튜브 쇼핑 연동을 지원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협력은 전문 교육 콘텐츠와 커머스 시스템을 결합해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한 대표적인 사례다.
‘수상한 생물선생’의 줄임말인 수상한생선은 전직 고등학교 생물교사 출신 과학 크리에이터 김준연 대표가 운영하는 채널로, 실험과 탐구 중심의 콘텐츠를 통해 과학의 흥미와 본질을 전달하고 있다.
특히 멸치를 해부하는 내용을 담은 ‘당신이 멸치에서 보지 못한 것들’ 영상은 단일 콘텐츠 조회수 692만 회를 기록할 정도로 주목받았다. 수상한생선은 이 콘텐츠를 계기로 대표적인 과학 교육 채널로 자리 잡으며 빠르게 성장해 채널 구독자 66만7000명, 누적 조회수 3억3400만 회를 기록했다.
카페24는 수상한생선의 공식 쇼핑몰 ‘수상한 생물연구소’ 구축을 지원하고, 유튜브 쇼핑 기능을 활용해 유튜브 채널과 D2C 쇼핑몰을 연동할 수 있도록 했다. 수상한생선은 채널 내 '스토어' 탭과 각 콘텐츠 내에서 상품을 자연스럽게 노출하는 방식으로 구매 전환율과 사업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시청자는 신뢰를 쌓아온 크리에이터의 콘텐츠를 즐기면서 관련 상품 정보를 한층 손쉽게 접하고, 간편하게 구매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게 됐다.
현재 수상한생선은 유튜브 채널과 D2C 쇼핑몰에서 과학 관련 도서를 판매하고 있다. 대표 상품은 2023년 출간한 ‘수상한생선의 진짜로 해부하는 과학책’과 지난해 출간한 ‘숏과서’다.
김준연 수상한생선 대표는 “교육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로서 책이나 교육 자료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채널이 마련돼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직접 보고 이해할 수 있는 교육 콘텐츠 제작에 더욱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크리에이터는 이제 콘텐츠 생산자를 넘어 신뢰를 기반으로 한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며 “카페24는 수상한생선처럼 전문성과 진정성을 갖춘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가치를 확장하고 시청자와 더 깊이 소통할 수 있도록 커머스 지원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