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용 D램, HBM 가격 폭등 호재…엔비디아 ‘베라루빈’에 HBM4·소캠2 공급 가시화
삼성전자가 2026년 사상 처음으로 연간 영업이익 100조 원을 돌파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확산에 따른 서버용 메모리 가격 급등이 실적 개선의 핵심 동력으로 지목된다.31일 데이터뉴스가 지난 12월 발간된 주요 증권사 리포트 8개를 종합 분석한 결과,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은 2025년 42조1959억 원, 2026년에는 100조 원을 웃돌 것으로 추정됐다. 이..

신한은행이 이번 임원 인사에서 세대교체를 본격화했다. 신규 임원 7명 중 6명을 1970년대생으로 꾸렸다.31일 데이터뉴스가 신한은행의 2026년 임원 인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총 7명의 경영진이 신규로 선임됐다. 신규 임원진들의 프로필을 보면 1970년대생을 앞으로 대거…

오리온그룹이 담서원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시키면서 신성장동력 확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30일 데이터뉴스의 취재를 종합한 결과, 오리온은 최근 담서원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시키는 인사를 발표했다. 담 부사장은 담철곤 오리온 회장의 장남으로 오리온그룹 전략경영본부…

호텔롯데가 수익성 반등에 성공하며 6년 만의 최대 실적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특히 정호석 호텔사업부 대표, 김동하 면세사업부 대표, 권오상 월드사업부 대표로 이뤄진 3인 체제 경영이 실적 개선을 견인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23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강성묵 하나증권 대표가 연임에 성공했다. 강 대표는 그간 전통 IB 부문을 강화하면서 호실적을 이끌어왔다. 지난 17일에는금융당국으로부터 발행어음 사업 인가를 획득하며 IB 부문 강화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높였다.19일 데이터뉴스의 취재를 종합한 결과, 하나증권이 지난…
미국의 투자은행(IB)과 애널리스트들의 리서치 부분을 강제로 분리시켰던 ‘글로벌 리서치 애널리스트 합의’가 폐기된데 대해 금융권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는 “규제 부…

최근 사모펀드에 매각된 더존비즈온이 올해 국내 주요 소프트웨어(SW) 기업 중 가장 많은 영업이익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업은 지난해에도 국내 SW 기업중 가장 많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19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국내…

KT가 차기 대표이사 최종 후보로 박윤영 전 KT 기업부문장 사장을 확정했다. 급격한 AI 전환기 대응, 해킹 사고 수습, 지배구조 개편, 조직 신뢰 회복 등 풀어야 할 많은 과제를 맞닥뜨리게 된 박 후보는 현 CEO와는 다른 해법과 전략을 위해 더 치열한 고민이 요…

통신 3사의 휴대폰 회선이 지난 10월 동반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신 3사가 모두 전월 대비 휴대폰 회선이 줄어든 것은 지난해 12월 이후 10개월 만이다.24일 데이터뉴스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유·무선통신서비스 가입현황 및 무선데이터 트래픽…

대형 건설사들이 도시정비 중심의 외형 경쟁을 이어가는 가운데, 중견 건설사들은 관급공사 확대와 선별수주를 통해 3분기 누적 기준 수익성 회복 흐름을 만들어내고 있다.24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동부건설의 분기보고서를 분석…

글로벌 전력 인프라 투자가 확대되는 가운데 국내 주요 전력기기 업체들의 재무 구조에도 차이가 나타나고 있다.23일 데이터뉴스가 HD현대일렉트릭, LS일렉트릭, 효성중공업의 실적발표를 분석한 결과, 전력 3사중 HD현대일렉트릭만 순현금 상태를 유지하고…
‘스테이블코인(Stablecoins)’이 올해 글로벌 금융권을 뜨겁게 달군 단어라고, 영국 경제지 파이낸셜타임스(FT)가 최근 선정했다. FT는 그러나, “스테이블코인은 주류 금융으로 끌어들이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실제 화폐 및 금융 시스템과는…

일본시장 1위 원격제어 소프트웨어(SW) 기업 알서포트와 의료 AI 대표주자 루닛이 올해 국내 SW 기업 중 해외 시장에서 가장 눈에 띄게 활약했다. 10년 이상 매출의 절반 이상을 해외에서 올려온 알서포트는 올해도 70% 가까운 수출 비중을 보였고, 볼파라를 인…

정보보호 대표 기업 안랩이 국내 주요 소프트웨어(SW) 기업 중 연구개발(RD)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랩은 올해 31개 주요 SW 기업 연구개발비 합계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금액을 RD에 투입했다.22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

동국제강이 건설 경기 침체라는 악조건 속에서도 후판 부문 회복에 힘입어 수익성을 방어했다. 특히 정부가 중국산 후판에 대한 고율의 반덤핑 관세를 최종 확정하면서, 중장기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22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

식품업계 주요 기업들이 연말을 앞두고 대표이사를 잇따라 교체, 경영 기조에 변화를 주고 있다.16일 데이터뉴스의 취재를 종합한 결과, 대표이사로 하이트진로는 내부 출신 인사를, 롯데웰푸드와 농심은 외부 인사를 선임했다.하이트진로는 14년 만에 최고경영…
스테이블코인이 향후 5년간 ‘슈퍼사이클’에 진입, 전 세계 결제 시스템을 급격히 재편할 수 있다고 영국 경제지 파이낸셜타임스(FT)가 최근 전망했다. 전 세계에 10만 개가 넘는 스테이블코인 기반 결제 시스템이 등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스테이블코인은 효율…

삼성중공업이 미국 군수·상선 분야 협력을 확대하며 유지·보수·정비(MRO) 사업에 본격 진출한 가운데, 실적 회복에 따른 현금 창출력이 신규 사업의 성패를 가를 핵심 변수로 떠오른다.22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삼성중공업의…

외식 경기 둔화로 생맥주 시장이 위축되자, 롯데칠성음료는 효율화에, 오비맥주는 확장에 무게를 두며 상반된 전략을 택했다.22일 데이터뉴스의 취재를 종합한 결과, 롯데칠성음료는 크러시 20L, 클라우드 20L 등 KEG(생맥주 통) 제품 운영을 내년 상반기 중…

동원FB가 해외 사업에서 뚜렷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24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동원FB의 분기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동원FB의 올해 1~3분기 해외 매출은 1142억 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간(937억 원) 대비 21.9% 증가한…
가상화폐 산업이 미국 금융질서의 핵심주체로 부상하고 있다. 스테이블코인 법제화와 정치적 영향력 확대 때문.반면, 은행은 규제 완화의 수혜를 보면서도, 미국 공화당 내의 정치적 위상이 밀리며 구조적 위협에 직면해 있다고 영국 시사주간지 이코노미스트가…

도시정비사업 수주 경쟁에서 상위권과 격차가 벌어진 일부 대형 건설사들이 반도체 공장 건설과 개발사업으로 무게중심을 옮기며 돌파구를 찾는다. 도시정비 대신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을 통해 실적 방어와 중장기 성장 동력을 동시에 확보하려는 전략이다.1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