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여당 금융 권력, 은행에서 가상화폐로 이동 중”

가상화폐 산업이 미국 금융질서의 핵심주체로 부상하고 있다. 스테이블코인 법제화와 정치적 영향력 확대 때문.반면, 은행은 규제 완화의 수혜를 보면서도, 미국 공화당 내의 정치적 위상이 밀리며 구조적 위협에 직면해 있다고 영국 시사주간지 이코노미스트가 최근 밝혔다.미국 보수진영에서 월스트리트가…

- 2025-12-24

“마케팅에 구글 등 검색엔진 최적화는 이제 옛말”

‘검색’의 주체가 사람에서 인공지능(AI)으로 급속히 이동하고 있다. 올해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챗 지피티 등 인공지능(AI) 검색을 통한 전자상거래 유입이 전년 대비 8배 가까이 늘어났다고 미국 경제지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최근 보도했다. AI 검색순위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상세 상품 정보,…

- 2025-12-23

英 로이즈은행, AI와 블록체인 결합으로 ‘주택 거래 혁신’ 추진

영국 최대의 소매은행이자 주택담보대출 제공업체인 로이즈 뱅킹그룹(Lloyds Banking Group)이, 고객 예금을 블록체인에 올리는 방향으로 금융 시스템 전면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이 은행은 특히, 토큰화 예금(tokenised deposits)과 인공지능(AI)을 결합시켜, 금융 서비스 산업 전반…

- 2025-12-22

서클·리플 등 가상화폐기업, 신탁은행으로 승인

트럼프 행정부가 가상화폐 산업을 제도권 금융으로 끌어들이는 첫 번째 문을 열었다. 서클(Circle)·리플(Ripple)·팍소스(Paxos) 등 주요 가상화폐 기업들이 미국에서 전국단위의 신탁은행으로 조건부 승인을 받았다고 미국 경제지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최근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가상화…

- 2025-12-19

“AI 주식, 美는 버블- 韓·日·臺는 펀더멘털 대비 헐값”

인공지능(AI) 관련 투자의 무게중심이 미국에서, 한국·일본·대만 등 동북아시아로 이동할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미국 내 AI 관련 주식과 증시는 매우 고평가된 상태라는 우려가 잇따라 제기되고 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AI 열풍 속에서 닷컴 버블 정점 수준이라는 것.반면, 한국의 삼성·…

- 2025-12-18

“AI가 화이트칼라·블루칼라 넘어, CEO까지 대체할 것”

인공지능(AI)이 사무직과 생산직 인력의 대체뿐 아니라, 기업의 최종 의사결정권까지 넘보고 있다. 실리콘밸리가 이제는 ‘최고경영자(CEO)의 종말’을 입에 올리기 시작했다. “AI가 CEO 역할까지 대체할 것”이라고 글로벌 빅테크 수장들인 순다 피차이·샘 올트먼·일론 머스크 등이 공개적으로 언급하…

- 2025-12-17

“크립토 월렛의 지배자가 미래를 지배한다”

디지털 지갑은 가상화폐 저장의 수단을 넘어, 정체성·금융·사회·정부 시스템을 연결하는 핵심 인프라가 됐다. 가상화폐 지갑(crypto wallet)은 중개자를 없애, 지갑 설계자가 막강한 권력을 가지는 구조.이 디지털 지갑과, 이와 병행한 디지털 정체성 인프라의 설계권이, 향후 자유·경쟁·데이터 통제…

- 2025-12-16

“넷플릭스의 WB 합병? 돼도, 재무적 성공확률은 절반쯤”

최근 워너 브라더스(WB) 디스커버리 등에 대한 초대형 인수합병(MA)이 폭증하고 있다. 올해 들어서만도 100억 달러(약 14조 7090억 원) 이상의 거래가 최소 63건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역사적으로 MA 실패율은 70~90%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엔 성공·실패 확률이 마치 동전 던지기처럼 반반 수준이…

- 2025-12-15

“컨설턴트의 며칠 치 데이터 패턴 분석, AI는 단 몇분 만에”

글로벌 회계법인 케이피엠지(KPMG)가 인공지능(AI) 전문서비스를 출시, 복잡한 세금계산 모델을 신속히 제시하고 감사 효율을 높여 경쟁사 대비 우위를 점하고 있다. 금융·회계 전문가의 절반가량은 AI를 매일 사용 중이다. 컨설팅 현장에서 AI는, 며칠 걸리던 데이터 패턴 분석을 몇 분 만에 끝내고 있다.기…

- 2025-12-12

“AI 기술로 온라인 여론조사는 사실상 무력화”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의 발달로 인해,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눈과 귀 역할을 해온 온라인 여론조사의 신뢰성이 위협받고 있다.캡차(CAPTCHA), 함정 질문 등과거의 봇 탐지 기술은, 고도화된 AI에 의해 99.8%가 무력화됐다고 영국 경제지 파이낸셜타임스(FT)가 최근 보도했다.이에따라, 악의적인 행…

- 2025-12-11

“주식, 부동산, 가상화폐가 ‘디지털 지갑’ 하나에서 통합 관리될 것”

이제 금융은 블록체인 기반의 ‘토큰화’라는 새로운 혁명적 단계에 진입하고 있다고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의 최고경영자(CEO) 래리 핑크와 최고운영책임자(COO) 롭 골드스타인이 공동기고를 통해 주장했다. 이 이전에 금융은, 우편→전화→스위프트(SWIFT·국제 은행 간 통신 협회) 도입을…

- 2025-12-10

“변호사, 회계사, 컨설턴트 등 전문직의 ‘타임 차지’ AI가 없앤다”

로펌, 회계법인, 컨설팅사 등의 서비스 제공에 대한 ‘시간당 청구(Billable Hour)’ 제도가 존폐 위기에 몰렸다. 인공지능(AI)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변호사나 회계사 등 전문직 종사자들이 투입한 시간을 기준으로 비용을 산정하는 관행은 더 이상 통하지 않게 됐기 때문이라고 미국 경제지 월스…

- 2025-12-09

AI로 수백만 고객에 ‘VIP급 자산관리’…사기 예방·인력 효율화까지

금융권에서 인공지능(AI)의 역할이 과거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에서 진화해, 실시간으로 범죄를 판단하고 고객을 대신해 투자를 실행하는 등 ‘능동적 에이전트’로 바뀌고 있다. 최신 생성형 AI모델들이 잠재적인 사기 사례를 식별하고, 신용 위험을 평가하는 기능을 은행에 제공하고 있다고 영국 경제지 파이…

- 2025-12-08

“뉴욕 멜론은행의 ‘코드까지 자율수정’하는 AI직원이 100여명”

미국의 대형 금융기관인 뱅크오브뉴욕멜론(BNY)에는 인공지능(AI) 직원 100여 명이 근무 중이다. 이들은 고유한 로그인 아이디(ID)를 부여받은 ‘디지털 직원들(Digital Employees)’. 보안 취약점 점검 및 코드 수정 등을 수행하며 업무 용량을 확장하고 있다. 글로벌 유통공룡인 월마트는 AI 에이전…

- 2025-12-05

주식 찍어 비트코인 사 모은 스트래티지, 결국 ‘산수의 벽’에 갇히나

불과 두 달 전만 해도, 월스트리트의 관심사는 ‘비트코인 보유금고’인 스트래티지(Strategy, 옛 마이크로스트래티지)의 에스앤피(SP) 500 지수 입성 여부였다. 평범한 소프트웨어 기업을 이렇게 탈바꿈시킨 마이클 세일러 회장의 승부수는 통하는 듯했다. 주가는 수십배 폭등했고, 투자자들은 그를 ‘연…

- 2025-12-04


포토뉴스